티스토리 뷰

탑 보디빌더 3인이 말하는 "탄수화물 로딩" 공통점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 할 것은 보디빌더나 일반인이 시합 시즌기나 여름에 맞춰서 탄수화물 로딩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탄수화물 로딩을 어떻게 하시나요?? 보디빌더 들이 보디빌딩 시합을 앞두거나 여름을 대비하여 몸매를 조각같이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 탄수화물 로딩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보디빌더들이 말하는 탄수화물 로딩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기와 기간


빌더 대부분이 확실한 다이어트가 되지 않았다면 '탄수화물 로딩'을 시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모두 국내 TOP이기에 15일 전부터 지방이 없는 상태를 유지한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빌더들은 계측체중을 맞추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로딩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미 여러번의 시행착오 끝에 자신에게 맞는 벤딩과 로딩일을 찾았으며,

대회직전 몸의 변수에 따라 시기를 적절히 조절했다. 평균 탄수화물 로딩기간은 2~3일로 잡았으며 벤딩 기간은 제각각이었다.

 

 

2 벤딩 또는 다이어트 시 섭취하는 단백질의 종류


고구마와 쌍벽을 이루는 다이어트 음식인 닭가슴살은 벤딩 시 모든 선수들에게 필수적이었다.단백질 함량은 물론 지방함량이 제일 낮고 가격이 저렴해서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컨디션 조절을 위해 양질의 아미노산이 포함된 질 높은 단백질을 공급했다. 특히 쇠고기를 많이 섭취 했는데 크레아틴과 미네랄 함량이 높아 벤딩시 운동할때 집중력이 생긴다는 의견이었다. 의외로 중량급 체급 벤딩 시 유청단백질 섭취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생물가가 높은 유청단백질이 근육에 필요한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특성에 따라 흡수력이 다르다는게 선택 이유였다. 경미한 유당함량은 운동량으로 커버할 수 있어 큰 지장을 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3 벤딩 또는 다이어트 시 섭취하는 탄수화물의 종류


보디빌더의 애용식인 고구마는 로딩 시기에 모두 섭취하고 있었다. 고구마는 식품 중 칼륨의 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칼륨 수치가 높아 나트륨을 배출하고 수분정체를 막는다는 이유에서였다. 그리고 조리법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CI수치가 낮아 혈당을 높이지 않기에 몸이 지방으로 덮일 가능성도 낮다. 또 저 혈당으로 인한 컨디션 저하를 막기 위해 흰 쌀밥과 감자를 같이 섭취하기도 했다. 하지만 섭취량에선 각기 다른 의견을 보였다.

 

   

 

2012년 전국체전 1위 선수들 왼쪽부터 [-75kg 김성환 선수] [-80kg 김종원 선수] [-90kg 최대봉 선수]

 

TOP 보디빌더의 조언


만약 처음 대회를 준비한다면 '탄수화물 로딩' 시도는 위험하다. 처음 대회에서 모든 표피층의 지방을 걷어낼 가능성도 없으며, 만약 그렇게 한다고 해도 자신의 몸에 한 번도 적용한 적이 없는 방법이기에 성공 여부도 불확실하다. 만약 시도한다면 대회 한 달 전부터 지방을 다 걷어낸 상태에서 매주 벤딩으로 탄수화물을 고갈시키고 로딩하기를 반복하면서 체크해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어떤 음식이 자신에게 맞는지도 알 수가 없을 것이다. 무턱대고 욕심만으로 따라 했다가는 더 좋지 않은 컨디션과 지방으로 덮여버린 몸으로 큰 좌절과 상실감만 남을 것이다. 만약 중요한 대회가 아니고 경험을 목적으로 출전한다면 실전에서 경험을 쌓아도 무방하다.

 

 

 

 

제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가시기 전 아래 손가락 버튼 한번씩 눌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