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산소 운동을 20분 이상해야지 지방이 탄다?? NO [진실 혹은 거짓]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체지방에 대해 언급해 보겠습니다. 보통 트레이너나 사람들은 항상 이런 말을 하죠~ "유산소 운동을 20분 이상은 해야지 지방이 탄다" 라고 말이죠~ 하지만 이 말이 진실일까요?? 저는 오늘 정말 유산소 운동을 20분 이상 해야지 지방이 타는지 아닌지 그 진실 혹은 거짓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왜 위와 같은 이야기가 나오게 되었을까요???  아래의 표를 보면서 자세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20분 이상해야지 지방이 탄다?? Yes or No

그 답은 NO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시작하자 마자 우리 몸 속에서는 지방과 탄수화물이 함께 연소가 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20분 이상을 해야지 지방이 탄다고 얘기를 하죠~ 잘못된 정보를 많은 사람들이 공유를 하게 됨으로써 뉴스 기사들도 이러한 잘못된 정보를 적고는 하죠~ 물론, 알지만 일부러 이런 말을 하는 트레이너들도 있습니다. 왜냐구요? 운동을 시작하자 마자 체지방과 탄수화물이 같이 소모가 된다고 하면 모든 사람들이 운동을 지속적으로 오래 하지 않겠죠~ 운동 효율 때문에 이런 정보를 주기도 합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처음에는 지방과 탄수화물에 함께 에너지로 쓰이다가 20분 쯤 부터 지방이 탄수화물 보다 에너지원의 비율이 높아지는 것을 보게 됩니다. 즉, 시간이 지날 수록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비율이 지방이 높아지고 탄수화물이 낮아지는 것 뿐이지 운동을 20분 이상 해야지 지방이 타들어 가는 것이 아니란 뜻입니다. 트레이너들은 회원들에게 이러한 정보를 전달 하기 전에 위와 같은 정보를 미리 줌으로써 회원들이나 일반 사람들이 햇갈리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언론도 마찬가지 겠죠??

 

 

 미국 스포츠의학회인 ACSM에서는 초보자 및 일반은들은 여러가지 유산소 운동(걷기,자전거,배드민턴,테니스,축구,수영,에어로빅,댄스,줄넘기 등등)을 하루 평균 30분정도를 권하며, 특별하게 시간이 없을 경우에 10분씩 하루에 3번 나누어 유산소 운동을 하더라도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더라도 10분씩 3번을 나누어서 운동을 해도 효과를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제 6월인데 휴가철 피크를 대비하여 틈틈히 운동해서 다이어트에 성공 하시기 바랍니다 :-) 

 

 

 가장 이상적인 유산소 운동 방법

 

5~15분 워밍업

30분 본운동

(자신의 최대 심박수의 60~80% 강도로 운동 하거나 카보넨 공식을 쓰면 더욱 더 효과적이겠죠?)

3~5분 마무리 운동

 

 

확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