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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백질] 단백질 보충제 너무 많은데 내 몸에는 어떤게 맞는걸까??

 

시중에는 너무나도 많은 단백질 보충제 종류가 있죠~

비슷 한거 같지만 일반인들이 보기에는 전혀 잘 모르는 부분 입니다.

WPH, WPI, WPC 이 세가지 단어의 의미를 아시는 분들이라면 관심이 있는 분들이죠 ㅎ

그래서 이런 단백질 종류에 대해서 오늘 잘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씁니다^^

 

 

 

분리 유청 단백질 (WPI) ★★★★★


 

설명

농축유청단백질에서 분리해서 만든 분리유청단백질 (WPI)는 현재 시중에서 판매 중인 단백질 보충제 중 순도가 가장 높다. 고품질 제품은 90%이상의 순도를 자랑한다. WPI는 지방과 유당을 각각 0.5% 밖에 함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지방 섭취를 제한 중이거나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고품질 WPI는 흡수가 비교적 빠르다. 물론 가수분해유청단백질보단 느리다(WPH)

 

요점 정리

▶최고의 유청단백질을 구입하고 싶다면 이온교환법이 아닌 CFM으로 제조한 제품에 주목하라.

변성되지 않았기 떄문에 동화작용과 건강에 좋은 물질을 대부분 그대로 갖고 있다.

▶WPI를 섭취하면 혈중 아미노산 수치가 급격하게 증가한다.

▶WPI를 운동 직전/후에 복용하면 매스와 근력 성장 촉진, 지방 감량에 도움이 된다.

 

 

가수분해유청단백질 (WPH) ★★★☆☆


 

설명

WPH는 분리유청단백질(WPI)를 가수분해해서 분자량이 낮은 디펩티드와 트라이펩티드를 만드는 과정을 거쳐 제조된다. 가수분해가 잘 된 제품은 분자량이 평균 500돌턴 즉,크기가 매우 작아 흡수가 잘 된다는 뜻이다.

아미노산보다 체내 운반이 쉽고, 혈중 분지아미노산 수치의 급증을 유발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단백질 파우더이며, 세포크기 확대,회복 보조,동화작용 촉진,면역계 향상 등의 효능이 있다. 또한 가수분해한 단백질은 쓴맛이 강하다. 비싼 가격과 맛 떄문에 별 4개를 줬다.

 

요점정리

▶WPH는 현존하는 단백질 보충제 중에서 흡수가 가장 빠른 제품이며 섭취 2시간 내에 혈중 아미노산 수치를 가장 많이 증가시킨다. 따라서 운동 후의 동화작용과 근육성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운동 후에 가수분해단백질 섭취하면 동화작용 물질인 인슐린이 증가한다. 인슐린은 근육조직으로 아미노산을 운반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WPH는 가수분해를 통해 미리 '소화된 상태'이기 때문에 트레이닝 후에 복용하기 좋다. 흡수가 빨라서 부두룩함도 적다.

 

미셀라카제인 ★★★★★


 

설명

미셀은 작은 카제인단백질들이 뭉쳐서 형성된 둥근 모양의 커다란 입자다. 가장 순수한 형태의 카제인단백질이라고 불린다. 위 안에서 젤을형성해 장시간에 걸쳐 인체에 영양소를 공급한다.

카제인은 이화작용을 막고,혈액 속으로 아미노산을 천천히 최대 7시간을 걸쳐 분비하는 것이 특징이며 유청단백질과 함께 복용해도 좋다.

 

요점정리

▶WPH는 현존하는 단백질 보충제 중에서 흡수가 가장 빠른 제품이며 섭취 2시간 내에 혈중 아미노산 수치를 가장 많이 증가시킨다. 따라서 운동 후의 동화작용과 근육성장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운동 후에 가수분해단백질 섭취하면 동화작용 물질인 인슐린이 증가한다. 인슐린은 근육조직으로 아미노산을 운반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WPH는 가수분해를 통해 미리 '소화된 상태'이기 때문에 트레이닝 후에 복용하기 좋다. 흡수가 빨라서 부두룩함도 적다.

 

분리유청단백질 ★★★☆☆ 


 

설명

몇몇 구식 보디빌더는 카제인 유청을 모두 함유하고, 생물가가 높은 분리유청단백이야 말로 최고의 보충제라고 주장한다. 물론 이 말은 맞지만, 흡수율은 분리유청단백질과 미셀라카제인의 중간 정도다.

분리유청단백은 다른 유청단백질과 비교 했을 떄 아미노산 함유량이 거의 비슷하다. 그리고 분리유청단백 대부분이 지방함량과 유당함량이 높고 식감이 좋아 단백질바나 식사대용 파우더, 복합단백질이라는 제품에 많이 첨가된다.그러나 대부분 분리유단백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어 묽은 변이나 설사의 가능성이 높다. 특히, 유당이 맞지 않는 한국인에게는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기에 지방 및 유당 함량을 꼼꼼히 살펴보는 게 좋다.

제품마다 품질이 제각가이며 많은 차이가 나기 때문에 현명한 선택이 필수이다.

 

난단백질/알부민 ★★★☆☆


 

설명

예전부터 달걀은 다른 단백질을 비교 평가하는 기준으로 여겨졌다. 분리난단백 보충제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매우 적고, 풍부한 아미노산을 그대로 간직하고 잇따. 1980년대에 광풍을 일으켰지만 보다 다양한 아미노산을 함유한 제품이 속속 출시되며 인기가 시들해졌다. 예를 들면 CFM 공법으로 제조한 유청단백질은 알부민보다 두배나 많은 류신을 함유하고 잇다. 분리난단백은 적정량을 복용할 경우 소화가 쉽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더부룩함과 가스를 유발한다. 소화속도는 보통이며, 혈중 아미노산을 적정 속도로 증가시킨 후 그 상태를 2~3시간 동안 유지한다. 따라서 최소 2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이 좋다. 운동 후나 취침 전에는 피하라.

 

카제인 ★★☆☆☆


 

설명

카제인은 우유에서 가장 큰 비율 약 80%를 차지하는 단백질이다. 고열에서도 잘 버티며 레닛응고법 혹은 산이나 미네랄을 사용한 등전침전법으로 가공한다. 이러한 정제공법은 열과 화학물질을 사용한다. 특히 정제공법은 마이크로필터링보다 비용이 적게 든다. 따라 카제인 단백질은 미셀라카제인보다 순도가 낮고, 생물가도 떨어진다. 커피의 부드러운 맛을 더하기 위한 프림에 들어 있는 카제인이 바로 이 카제인이다.미셀라카제인과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장시간 위를 비우게 되는 잠자기 전 일반 유청단백질과 섞어 먹는다면 생각외로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다.가격이 싸므로 CFM으로 제조한 미셀라카제인을 구입할 여력이 안되는 이들에게 좋은 대안이다.

 

대두단백질 ★★☆☆☆


설명

최신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두단백질은 실혈관 건강에 좋다고 한다. 하지만 미국심장학회영양위원회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대두단백질이 LDL/HDL 콜레스테롤,트리글리세리드,지질단백질A, 혈압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한다. 분리대두단백질은 글루타민을 다량 함유하고 있지만, 글루타민이 근육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선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진 바가 없다. 대두단백질의 단백질 함량은 최대 90%이며, 분리공법이 발달로 인해 생물가도 WPI에 필적할 정도로 증가했다. 그러나 시스테인수치가 부족하고, 분해효소억제물질(단백질 흡수를 방해한다는)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보디빌더에게 얼마나 좋을지는 의문이다. 하지만논물에 따르면 웨이트트레이닝 후에 섭취할 경우엔 미셀라카제인보다 단백질합성 촉진 효과가 뛰어나다고 한다.

 

분리우육단백질 ☆☆☆☆☆


 

설명

소고기에서 추출한 단백질로 만든 이 보충제는 출시된 지 얼마 안됐고, 제조업체 수도 적지만 점점인기를 얻고 있다. 아쉽게도 아직 우유단백질이 근육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뒷받침하는 과학논문은 발표되지 않았다. 하지만 우유단백질을 사용해본 사람들의 반응은 대부분 긍정적이다. 주목할 점은 다양한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 유당이나 탄수화물이 없기 때문에 유당불내증이 있거나 체중감량 중인 이들에게 좋다는 사실이다. 순수한 우유단백질은 다른 단백질과 비교햇을 때 맛이 안 좋다는 평이 있지만 감미료를 첨가한 제품은 괜찮다, 자료가 부족해 별점을 매길 순 없었지만 점점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므로 관심을 가져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총정리


 

동화작용을 극대화하고 이화작용을 차단하는 최고의 단백질 보충제가 무엇인지 과학적으로 분석해봤다. 중요한 것은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근육을 키우기 힘들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종류에 상관없이 어떤 보충제든 꼭 챙겨 먹는 습관이 중요하다. 우유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복용했을 떄 유당불내증이나 알레르기, 더부룩함 때문에 고통스럽다면 달걀,소고기,대두에서 추출한 단백즐을 복용할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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